예전에 워드 수식 모드에 관련해서 글을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바로 다음 글입니다.


http://pkjung.tistory.com/63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글이었는데 조회수가 높아서 추가기능을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위 링크에 있는 글에서는 워드 단축키 설정법과 간단한 수식 입력법을 다뤘었습니다. 언급한 입력법은 '유니코드 모드'라는 환경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 입력법은 좋기는 한데 개인적으로는 입력할 때 좀 조심하게 됩니다. 오타수정이 좀 어렵습니다.


워드가 지원하는 수식모드는 두 가지가 있는데, 다른 하나가 'LaTeX mode' 입니다. LaTeX mode에서는 LaTeX의 명령어를 직접 사용할 수 있어서 LaTeX에 익숙한 분들은 여러모로 속도감있게 수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국산 한글 워드프로세서를 쓰던 분들도 적응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우선은 아래와 같이 수식입력모드로 진입한 상태에서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선택합니다. 




그러고나서 다음과 같이 수식 입력 박스에 간단한 LaTeX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나면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를 추가로 누릅니다. (즉, [Ctrl]+[=]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수식이 완성됩니다.



이 입력법은 특히 행렬을 입력할 때 강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그러고 [Ctrl]+[=]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행렬이 나타납니다.



행렬 만큼은 국산 한글 워드프로세서보다 여러모로 보기가 좋아 보입니다.


LaTeX mode에서의 입력법은 지금처럼 여러모로 편리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에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사용기간당 사용료를 내는 제품들이 그러하듯 Office 365에 포함된 워드는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므로 어제 되지 않았던 명령어가 오늘 잘 되기도 합니다. 여러 명령어를 시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단, 마소 공식문서를 봤을 때 \begin{ ..} ... \end{..} 환경으로 입력되는 것들이 가능해지기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릴 듯 합니다.


또한, 입력하다가 유니코드 모드로 입력하고 싶을 때는 해당 아이콘을 눌러서 모드 전환을 하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