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앤드류 와일즈가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한 것은 수학 대중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그 후에 수학에 대한 영화도 많이 제작이 되었고, 대체로 재미도 있습니다. 마침 이제 추석 연휴도 시작되니 수학 영화를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에서는 수학관련 영화를 몇 편 소개하려 합니다. 소개 순서에 특별한 기준은 없고, 영화제목 안의 숫자는 처음 개봉한 연도입니다. 국내 개봉연도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뷰티풀 마인드(A Beautiful Mind, 2001)

https://en.wikipedia.org/wiki/File:A_Beautiful_Mind_Poster.jpg#/media/File:A_Beautiful_Mind_Poster.jpg

Main Cast: 러셀 크로(Russell Crowe)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수학자 존 내쉬(John Forbes Nash)의 삶을 다룬 영화입니다. 내쉬가 그의 수학적인 능력을 표출하기까지의 고통이 나타나 있고, 또한 그가 평생을 앓았던 정신질환을 인정하고 심지어 그 정신질환을 논리적으로 극복해가는 과정을 잘 그려놓았습니다.



이미테이션 게임(The Imitation Game, 2014)

Main Cast: 베네딕트 컴버배치(Benedict Cumberbatch)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Alan Turing)의 삶을 다룬 영화입니다. 2차 세계대전중 독일군의 암호를 해석하는 과정이 주로 다루어져 있습니다.



무한대를 본 사나이(The Man Who Knew Infinity, 2016)

By Source, Fair use, https://en.wikipedia.org/w/index.php?curid=49829110

Main Cast: 데브 파텔(Dev Patel)

인도 수학자 스리나바사 라마누잔(Srivinasa Ramanujan)의 삶을 다룬 영화입니다. 영국의 수학자 하디(G.H. Hardy)와의 공동연구와 우정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수학자 라마누잔의 천재성과 식민지 출신 라마누잔이 현실에서 느끼는 복잡한 심경을 잘 그려냈습니다.



사랑에 대한 모든 것 (Theory of Everything, 2014)

Main Cast: 에디 레드메인(Eddie Redmayne)

영국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Stephen Hawking)의 삶을 다룬 영화입니다. 한글 제목으로 비추어 알 수 있듯이, 물리학적인 이론보다는 호킹이 병을 얻은 이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주로 다룬 영화입니다. 가볍게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머니볼(Moneyball, 2011)

Main Cast: 브래드 피트(Brad Pitt)

전 미국 프로야구 선수이자 오클랜드 애슬레틱스(Oakland Athletics)의 단장인 빌리 빈(Billy Beane)의 이야기입니다. 선수기용과 분석에서 통계학을 써서, 그 전에는 그다지 좋지 않았던 팀을 2002년 American League에서 20연승을 하는 팀으로 이끌어가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이십일(21, 2008)

Main Cast: 짐 스터게스(Jim Sturgess)

이 영화는 개봉시부터 우리 나라 미디어에서 많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금지된 카드카운팅 기술을 만들고 그것을 이용해서 라스베이거스에서 막대한 돈을 벌어들이는 MIT 공대생들의 모험에 대한 실화를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프루프(Proof, 2005)

By Source, Fair use, https://en.wikipedia.org/w/index.php?curid=2646370

Main Cast: 귀네스 팰트로(Gwyneth Paltrow)

수학자 Daniel Ullman은 굿윌 헌팅이나 뷰티풀 마인드, 트래블링 세일즈맨, 이미테이션 게임들보다 이 영화가 수학 및 수학자들을 잘 표현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정신병을 앓다가 죽은 어느 천재수학자, 그리고 그를 사랑하고 그와 많이 닮은 수학자 둘째딸 사이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 영화나 구글 영화 등을 통해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집중력이 좀 필요한 영화입니다.



네이든 (x+y, 2014)

Main Cast: 에이사 버터필드(Asa Butterfield)

자폐증을 앓는 영국의 어떤 한 소년이 국제수학올림피아드를 계기로 중국의 어떤 소녀를 만나서 생기는 실화를 그려낸 영화입니다. 영화 말미에서 설명되듯, 마지막 부분은 극적인 재미를 위해 약간 틀었습니다. 극 전체적으로 요소요소에 수학적인 내용이 언급이 되고는 있지만, 그것은 주인공 네이든의 세계를 묘사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네이든이 자신의 자폐증을 극복하고 성장해가는 과정을 그려냈습니다.



Travelling Salesman (2012)

Cast: Matt Lagan, Steve West, etc.

P vs. NP 문제를 다룬 영화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유통되지 않는 듯 합니다.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

Main Cast: 맷 대이먼(Matt Damon), 로빈 윌리엄스(Robin Williams)

보스턴 빈민가에 사는 윌 헌팅이 MIT 청소부로 일하다가 복도 칠판에 써있는 난해한 문제를 풀어내서 대학내의 화제의 인물이 됩니다. 그의 천재성을 알아본 수학교수가 윌의 심리치료를 위해 숀을 소개해 주는데, 이 영화는 윌과 숀이 심리치료과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었습니다. 수학적인 내용은 거의 없네요.



아고라 (Agora, 2009)

By Source, Fair use, https://en.wikipedia.org/w/index.php?curid=22712753

Main Cast: 레이철 바이스(Rachel Weisz)

현재 전해내려오는 유클리드의 원론은 히파티아와 그의 아버지가 수정, 보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영화는 히파티아(Hypatia of Alexandria)의 생애를 다룬 영화입니다. 이 영화가 시대적 배경으로 삼은 시기의 종교적, 정치적 힘싸움의 표현에 불편해하는 사람들에 의해 많은 곳에서 상영금지를 당한 영화입니다. 그래도 이 영화에서 히파티아의 최후는 알려진 많은 추측중에서 가장 덜 잔인한 것을 더 약화시켜서 묘사해 놓았습니다.

+ Recent posts